본문 바로가기
인터넷꿀팁

국민내일배움카드와 실업급여 동시에 가능할까?

by 일시불로그 2020. 10. 19.

현재 직장을 다니고 계신 분들이라면 내일배움카드, 그리고 실업급여 둘 다 한번쯤은 들어보신 적 있으실 겁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아 교육 혜택을 보신 분들 중, 피치 못할 사정으로 퇴사하게 되는 경우, 실업급여를 받으면서 내일배움카드를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지 궁금하신 분들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오늘은 두 제도를 병행해서 이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국민 내일배움카드란?

국민내일배움카드는 재직자 분들이 정말 애정하는 정부 지원제도인데요. 내가 원하는 교육을 저렴하게 또는 무료로 들을 수 있어서 스스로의 스펙과 실력을 키우고자 하시는 분들이 많이 사용하고 계신 제도입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국민내일배움카드 자격 확인

우선 내일배움카드는 2020년부터 국민내일배움카드로 통합되면서, 실업과 재직 등 경제활동 상태와 관계없이 5년간 최대 500만원 지원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따라서 현재 실직 상태건, 재직 중이건 상관 없이 신청해 교육비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실업급여란?

실업급여란, 고용보험 가입 근로자가 실직하여 재취업 활동을 하는 기간에 일정 지원금을 지급해주는 제도입니다.덕분에 비자발적인 실업으로 인한 생계 불안이 해소되어하 생활의 안정을 찾을 수 있어 유연하게 재취업에 도전할 수 있도록 장려하는 제도입니다.

 

내일배움카드 + 실업급여 가능한가?

저같은 경우 올해 초에 코로나 때문에 실직하게 되면서 실업급여 대상자가 되었는데요. 올해 1월에 발급받았던 국민내일배움카드를 사용해도 되는지 몰라서 관련 부처에 전화로 문의했던 적이 있습니다. 결론적으로는 "가능하다"가 답변이었습니다.

다만, 내일배움카드는 일반 내일배움카드취업성공패키지를 활용한 내일배움카드가 있는데요. 결론만 말씀드리면,

실업급여를 받으면서 취성패(취업성공패키지)를 동시에 이용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이 경우가 아닌 일반 내일배움카드는 실업급여 수급자라도 얼마든지 신청 및 이용이 가능합니다.

오늘은 내일배움카드와 실업급여 수급이 동시에 가능한지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소소한 정보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저도 내일배움카드 혜택이 너무 좋아서 문의해보았기에 알 수 있던 정보였거든요. 코로나19 상황으로 인해 취업 또는 재취업이 어려운 요즘, 제가 공유드린 정보가 메마른 여러분의 마음에 한줄기 단비가 되었으면 좋겠다는 소망입니다.

댓글